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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유니티] 입문: 기초만 활용한 3D 게임 만들기[BE1 1/2] 본문

유니티 프로젝트/유니티 3D 입문 : 공 굴리기

[Unity/유니티] 입문: 기초만 활용한 3D 게임 만들기[BE1 1/2]

JongHoon 2022. 1. 8. 22:39

개요

유니티 입문/독학을 위해서 아래 링크의 골드메탈님의 영상들을 하루에 2~3개정도 보고, 각 영상별로 진행 상황 사진 또는 캡처를 올리고 배웠던 점을 요약해서 적는다. 이번 영상은 길이가 길어서 이틀에 걸쳐서 진행할 계획이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 

 

유니티 강좌 기초 채널 Basic

유니티 개발을 처음 시작하시는 입문자 분들을 위한 기초 채널. [ 프로젝트 ] B00 ~ B12 (BE1) : 유니티 필수 기초 B13 ~ B19 (BE2) : 2D 플랫포머 B20 ~ B26 (BE3) : 2D 탑다운 대화형 RPG B27 ~ B37 (BE4) : 2D 종스크롤

www.youtube.com


기초만 꾹꾹 눌러담은 3D 게임 만들기[BE1 1/2]

01.계획하기

  • 게임 주제: 공 굴리기 게임

영상 속 계획 그림 캡처

   -아래 링크의 내용을 따라가되, 좀 더 강화해서 진행한다.

   -https://learn.unity.com/project/roll-a-ball-1

 

Roll-a-Ball - Unity Learn

Roll-a-Ball 학습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이 학습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Unity 에디터와 빌트인 기능을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 환경 설정 커스텀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게임

learn.unity.com

 

02.플레이어

  • PlayerBall 만들기

새로운 프로젝트 Unity BE1을 만들고 진행했다.
PlayerBall 스크립트 파일
Player 오브젝트의 Inspector창. 아래 Jump Power가 존재한다. 

03.아이템

  • 아이템으로 사용할 오브젝트 만들기

Item 오브젝트의 모습
Item의 Inspector 창
Item의 스크립트 파일. 단순히 돌기만 한다.

   -Item은 물리 충돌이 필요 없으므로 Collider 항목의 Is Trigger을 체크해두었다.

   -Item은 게임에서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위 Inspector창 오브젝트 이름 칸 아래 Tag(오브젝트를 구분)를 추가해서 사용했다.

  • PlayerBall 수정하기

PlayerBall 스크립트 파일
PlayerBall Inspector창. AudioSource를 추가했다.
AudioSource 컴포넌트

   -AudioSource : 사운드 재생 컴포넌트. Audio Clip(사운드 파일 컴포넌트)을 필요로 한다.

AudioClip은 Asset Store에서 위 패키지를 다운 받아 사용했다.
PlayerBall이 Item에 닿자 정상적으로 없어졌다.

04.카메라

  • 카메라 PlayerBall 따라가게 만들기

카메라 조정과 스크립트 파일 추가
CameraMove의 스크립트 파일
PlayerBall을 이동하니 조정했던 거리를 유지한채로 카메라도 같이 따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