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프로그래머스
- 4월
- 2022년
- 골드메탈
- 게임 엔진 공부
- 개인 프로젝트
- 자료 구조
- 1월
- C/C++
- 7월
- 2월
- 2025년
- c++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코딩 테스트
- todolist
- 입문
- 2024년
- 2023년
- 유니티 심화과정
- 5월
- 유니티
- 개인 프로젝트 - 런앤건
- 6월
- 수학
- 코딩 기초 트레이닝
- 기초
- 백준
- 단계별로 풀어보기
- 3월
- Today
- Total
기록 보관소
[Unity/유니티] 입문: 설치[B0] ~ 콘솔창에 메시지 띄워보기[B3] 본문
개요
오늘부터 유니티 입문/독학을 위해서 아래 링크의 골드메탈님의 영상들을 하루에 2~3개정도 보고 글을 남길 것이다.
각 영상별로 진행 상황 사진, 캡처를 올리거나 배웠던 점을 요약해서 적을 생각이다.
오늘 영상들은 좀 짧은 영상들 위주로 진행되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
유니티 강좌 기초 채널 Basic
유니티 개발을 처음 시작하시는 입문자 분들을 위한 기초 채널. [ 프로젝트 ] B00 ~ B12 (BE1) : 유니티 필수 기초 B13 ~ B19 (BE2) : 2D 플랫포머 B20 ~ B26 (BE3) : 2D 탑다운 대화형 RPG B27 ~ B37 (BE4) : 2D 종스크롤
www.youtube.com
1. 유니티 3D 설치[B0]
- Unity Hub 설치 및 가입 완료
- 에디터는 영상 버전과 같게 2018.2.8f1으로 설치했고, Android와 WebGL Build Support를 추가로 설치했다.
LTS: Long-Term Support Stream, 2년동안 품질이 보장되는 버전
Preferred version: 기본으로 설정되는 버전
WebGL: 웹에서 바로 실행 가능..?
2.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살펴보기[B1]
- 프로젝트 생성
- 생성 직후의 모습
기본 인터페이스는 4개의 창으로 구성된다.
아래 창은 '프로젝트(Project)' : 게임을 구성하는 파일들(그래픽, 사운드... 등)이 들어간다.
왼쪽 창은 '계층구조(Hierachy)' : 게임 오브젝트를 확인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다.
중앙 창은 '장면(Scene)' : 게임 오브젝트들을 보여준다.
오른쪽 창은 '인스펙터(Inspector)' : 게임 오브젝트들을 선택하면 인스펙터 창에서 그 오브젝트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 오브젝트 큐브 생성
오브젝트 생성은 왼쪽 Hierachy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생성할 수 있다. 오브젝트 컨트롤 단축키는 아래와 같다.
Q : 뷰 이동 | W : 오브젝트 이동 | E : 오브젝트 회전 | R : 오브젝트 크기 조절 | T : 사각툴 | 마우스 우클릭 : 카메라 회전
Alt + 마우스 좌클릭 : 카메라 축 중심 회전 이동 | 방향키 : 카메라 자유 이동 | 마우스 휠 : 카메라 이동 & 줌
추가로, Inspector 창의 Transform 속성을 활용해서 크기 조절도 가능하며, 삭제할때는 delete키를 사용하면 된다.
3. 게임 구조와 프로그래밍[B2]
게임을 연극에 비유하면 막은 장면, 인물과 소품은 오브젝트, 대본은 스크립트와 같다.
유니티는 C#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한다.
4. 콘솔창에 메세지 띄워보기[B3]
- 스크립트 생성
스크립트는 아래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C#Script를 통해 생성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생성하게되면 오른쪽 Inspector창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 비주얼 스튜디오 2017
이후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2017 화면이 뜨며 편집이 가능해진다.
영상에서 요구하는대로, Start함수만 두고 나머지는 제거했다.
- 콘솔창 띄우기
콘솔창은 Project창 옆에 탭형식으로 존재한다. 이것을 드로그&드랍 해서 위 화면처럼 옆에 띄울 수 있다.
- 콘솔창에 메세지 띄우기
우선 비주얼 스튜디오를 위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한다.
그리고 생성했던 오브젝트 Cylinder에 아까 수정했던 스크립트 파일을 Inspector 창에 드로그&드랍하고, 위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니 Scene창이 바뀌고 아래 콘솔창에 메시지가 출력되었다.
'유니티 프로젝트 > 유니티 3D 입문 : 공 굴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유니티] 입문: 기초만 활용한 3D 게임 만들기[BE1 1/2] (0) | 2022.01.08 |
---|---|
[Unity/유니티] 입문: 물리 충돌 이벤트[B11]~UGUI 기초[B12] (0) | 2022.01.07 |
[Unity/유니티] 입문: 델타 타임[B8]~물체 움직여보기[B10] (0) | 2022.01.06 |
[Unity/유니티] 입문: 키보드 마우스로 이동시켜보자[B6]~목표 지점으로 이동시키기[B7] (0) | 2022.01.05 |
[Unity/유니티] 입문: C# 프로그래밍 기초[B4] ~ 게임 오브젝트의 흐름[B5] (0) | 2022.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