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프로젝트/유니티 3D 입문 : 공 굴리기

[Unity/유니티] 입문: 설치[B0] ~ 콘솔창에 메시지 띄워보기[B3]

JongHoon 2022. 1. 3. 23:29

개요

오늘부터 유니티 입문/독학을 위해서 아래 링크의 골드메탈님의 영상들을 하루에 2~3개정도 보고 글을 남길 것이다.

각 영상별로 진행 상황 사진, 캡처를 올리거나 배웠던 점을 요약해서 적을 생각이다.

오늘 영상들은 좀 짧은 영상들 위주로 진행되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 

 

유니티 강좌 기초 채널 Basic

유니티 개발을 처음 시작하시는 입문자 분들을 위한 기초 채널. [ 프로젝트 ] B00 ~ B12 (BE1) : 유니티 필수 기초 B13 ~ B19 (BE2) : 2D 플랫포머 B20 ~ B26 (BE3) : 2D 탑다운 대화형 RPG B27 ~ B37 (BE4) : 2D 종스크롤

www.youtube.com


1. 유니티 3D 설치[B0]

  • Unity Hub 설치 및 가입 완료

  • 에디터는 영상 버전과 같게 2018.2.8f1으로 설치했고, Android와 WebGL Build Support를 추가로 설치했다.

LTS: Long-Term Support Stream, 2년동안 품질이 보장되는 버전

Preferred version: 기본으로 설정되는 버전

WebGL: 웹에서 바로 실행 가능..?


2.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살펴보기[B1]

  • 프로젝트 생성

  • 생성 직후의 모습

기본 인터페이스는 4개의 창으로 구성된다.

아래 창은 '프로젝트(Project)' : 게임을 구성하는 파일들(그래픽, 사운드... 등)이 들어간다.

왼쪽 창은 '계층구조(Hierachy)' : 게임 오브젝트를 확인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다.

중앙 창은 '장면(Scene)' : 게임 오브젝트들을 보여준다.

오른쪽 창은 '인스펙터(Inspector)' : 게임 오브젝트들을 선택하면 인스펙터 창에서 그 오브젝트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 오브젝트 큐브 생성

오브젝트 생성은 왼쪽 Hierachy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생성할 수 있다. 오브젝트 컨트롤 단축키는 아래와 같다.

Q : 뷰 이동 | W : 오브젝트 이동 | E : 오브젝트 회전 | R : 오브젝트 크기 조절 | T : 사각툴 | 마우스 우클릭 : 카메라 회전

Alt + 마우스 좌클릭 : 카메라 축 중심 회전 이동     | 방향키 : 카메라 자유 이동             | 마우스 휠 : 카메라 이동 & 줌

추가로, Inspector 창의 Transform 속성을 활용해서 크기 조절도 가능하며, 삭제할때는 delete키를 사용하면 된다.


3. 게임 구조와 프로그래밍[B2]

게임을 연극에 비유하면 막은 장면, 인물과 소품은 오브젝트, 대본은 스크립트와 같다.

유니티는 C#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한다.


4. 콘솔창에 메세지 띄워보기[B3]

  • 스크립트 생성

스크립트는 아래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C#Script를 통해 생성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생성하게되면 오른쪽 Inspector창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 비주얼 스튜디오 2017

이후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2017 화면이 뜨며 편집이 가능해진다.

영상에서 요구하는대로, Start함수만 두고 나머지는 제거했다.

  • 콘솔창 띄우기

콘솔창은 Project창 옆에 탭형식으로 존재한다. 이것을 드로그&드랍 해서 위 화면처럼 옆에 띄울 수 있다.

  • 콘솔창에 메세지 띄우기

우선 비주얼 스튜디오를 위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한다.

그리고 생성했던 오브젝트 Cylinder에 아까 수정했던 스크립트 파일을 Inspector 창에 드로그&드랍하고, 위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니 Scene창이 바뀌고 아래 콘솔창에 메시지가 출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