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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유니티] 기초-2D 플랫포머: 프로젝트 준비하기[B13] 본문
개요
유니티 입문과 독학을 위해서 아래 링크의 골드메탈님의 영상들을 보며 진행 상황 사진 또는 캡처를 올리고 배웠던 점을 요약해서 적는다.
현재는 영상들을 보고 따라하고 배우는 것에 집중할 것이며, 영상을 모두 보고 따라한 후에는 개인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직접 만드는 것이 목표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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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개발을 처음 시작하시는 입문자 분들을 위한 기초 채널. [ 프로젝트 ] B00 ~ B12 (BE1) : 유니티 필수 기초 B13 ~ B19 (BE2) : 2D 플랫포머 B20 ~ B26 (BE3) : 2D 탑다운 대화형 RPG B27 ~ B37 (BE4) : 2D 종스크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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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플랫포머: 프로젝트 준비하기[B13]
1. 프로젝트 생성
2. 스프라이트
3. 렌더 순서
- 위 캡처에서 Z축을 옮겼음에도 Game화면에 변화가 없는 이유는 카메라가 Orthographic으로 설정되어있기때문이다. Orthographic은 원근법이 없는 정사영 투시를 한다. Perspective로하면 원근법이 적용된다.
- 레이어 순서를 변경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그냥 Z축을 이용해서 이동시키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오른쪽 Inspector창의 Sprite Renderer에 있는 Order in layer의 값을 올리는 방법이다.
- Order in Layer를 조정할 경우, 위의 Sorting Layer를 이용해서 더 세부적으로 정렬할 수 있다.
4. 픽셀아트 조정
- 에셋은 유튜브에 게시된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하였다.
- 픽셀아트 스프라이트의 FilterMode와 Compression(압축률)은 각각 Point와 None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FilterMode는 위의 캡처처럼 흐려지게되고, Compression은 압축에 따라 색상에 약간 변형이 주어질 수 있기때문이다.
- 또한 Pixel Per Unit도 이미지 크기에 맞춰서 설정하면 배경의 칸들과 딱 맞게 떨어져서 배치하는데 한결 편해질수 있다. 위 이미지는 플레이어는 0/0, 왼쪽 바닥은 -1/-1, 중간은 0/-1, 오른쪽은 1/-1로 설정한 모습이다.
5. 물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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