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자료 구조
- 개인 프로젝트 - 런앤건
- 게임 엔진 공부
- c++
- 2월
- 입문
- 수학
- 2023년
- 코딩 기초 트레이닝
- 프로그래머스
- 2025년
- 3월
- 1월
- 단계별로 풀어보기
- C/C++
- todolist
- 4월
- 5월
- 백준
- 2022년
- 기초
- 2024년
- 7월
- 유니티 심화과정
- 골드메탈
- 개인 프로젝트
- 유니티
- 코딩 테스트
- 10월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Today
- Total
기록 보관소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C++) 본문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 Lv.1 문제(C++)
코딩테스트 연습 | 프로그래머스 스쿨
개발자 취업의 필수 관문 코딩테스트를 철저하게 연습하고 대비할 수 있는 문제를 총망라! 프로그래머스에서 선발한 문제로 유형을 파악하고 실력을 업그레이드해 보세요!
school.programmers.co.kr
프로그래머스 Lv.1 문제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vector<int> basket;
for (auto m : moves)
for (auto& b : board)
if (b[m-1] > 0) {
if (!basket.empty() && basket.back() == b[m-1]) {
basket.pop_back();
answer += 2;
}
else
basket.push_back(b[m-1]);
b[m-1] = 0;
break;
}
return answer;
}
결과
여담
이번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했다. 카카오라서 조금 걱정했는데... 자잘한 실수 때문에 한방에 못 통과한게 아쉽다.
참고로 벡터 대신에 스택을 사용했어도 비슷한 코드로 해결할 수 있다. 하면서도 느꼈지만, 끝난 후 다른사람의 풀이를 보니 스택을 사용해서 해결하는 코드가 바로 보이는 것을 보니 사람들 생각은 비슷하구나 싶었다.
나는 이전 시간에 풀었던 문제에서 vector를 사용하기도 했고, back만으로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쓸 필요를 모르겠어서 사용을 하지 않았다.
'코딩 테스트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신규 아이디 추천(C++) (0) | 2024.08.20 |
---|---|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C++) (0) | 2024.08.14 |
[프로그래머스] 햄버거 만들기(C++) (0) | 2024.08.05 |
[프로그래머스] 숫자 짝꿍(C++) (4) | 2024.07.22 |
[프로그래머스] 체육복(C++) (0) | 2024.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