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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PCCE 기출 문제 9번 / 이웃한 칸(C++) 본문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 PCCE 기출 문제(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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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PCCE 기출 문제 : 9번 / 이웃한 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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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각 칸마다 색이 칠해진 2차원 격자 보드판이 있습니다.
그중 한 칸을 골랐을 때,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칸 중 같은 색깔로 칠해진 칸의 개수를 구하려고 합니다.
보드의 각 칸에 칠해진 색깔 이름이 담긴 이차원 문자열 리스트 board와 고른 칸의 위치를 나타내는 두 정수 h, w가 주어질 때 board[h][w]와 이웃한 칸들 중 같은 색으로 칠해져 있는 칸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이웃한 칸들 중 몇 개의 칸이 같은 색으로 색칠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수를 저장할 변수 n을 만들고 board의 길이를 저장합니다.
2. 같은 색으로 색칠된 칸의 개수를 저장할 변수 count를 만들고 0을 저장합니다.
3. h와 w의 변화량을 저장할 정수 리스트 dh, dw를 만들고 각각 [0, 1, -1, 0], [1, 0, 0, -1]을 저장합니다.
4. 반복문을 이용해 i 값을 0부터 3까지 1 씩 증가시키며 아래 작업을 반복합니다.
4-1. 체크할 칸의 h, w 좌표를 나타내는 변수 h_check, w_check를 만들고 각각 h + dh[i], w + dw[i]를 저장합니다.
4-2. h_check가 0 이상 n 미만이고 w_check가 0 이상 n 미만이라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4-2-a. board[h][w]와 board[h_check][w_check]의 값이 동일하다면 count의 값을 1 증가시킵니다.
5. count의 값을 return합니다.
- 위의 의사코드와 작동방식이 다른 코드를 작성해도 상관 없습니다.
제한사항
- 1 ≤ board의 길이 ≤ 7
- board의 길이와 board[n]의 길이는 동일합니다.
- 0 ≤ h, w < board의 길이
- 1 ≤ board[h][w]의 길이 ≤ 10
- board[h][w]는 영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string>> board, int h, int w) {
vector<int> dh = { 0, 1, -1, 0 }, dw = { 1, 0, 0, -1 };
int n = board.size(), count = 0;
for (int i = 0; i < 4; i++) {
int h_check = h + dh[i], w_check = w + dw[i];
if (h_check >= 0 && h_check < n && w_check >= 0 && w_check < n)
if (board[h][w] == board[h_check][w_check])
count++;
}
return count;
}
// 다른 사람의 풀이 : if문으로 해결하는 방법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string>> board, int h, int w) {
int answer = 0;
string color = board[h][w];
if (h - 1 >= 0 && color == board[h - 1][w])
answer++;
if (h + 1 <= board.size() - 1 && color == board[h + 1][w])
answer++;
if (w - 1 >= 0 && color == board[h][w - 1])
answer++;
if (w + 1 <= board[0].size() - 1 && color == board[h][w + 1])
answer++;
return answer;
}
결과
여담
문제 설명에 수도코드가 다 작성되어 있어서 그냥 그대로 썼고 쉽게 해결했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풀이처럼 if문으로 h, w에 값을 더 했을 때를 보고 0보다 작지 않거나 board 크기보다 크지 않다면 더하는 식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그래도 문제에서 요구하는대로 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서 이대로 했다. 편하기도 했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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