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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kjoon/백준]단계별로 풀어보기 9단계: 기본 수학 2-7번~11번(C/C++) 본문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9단계: 기본 수학 2
https://www.acmicpc.net/step/10
기본 수학 2 단계
2부터 X-1까지 모두 나눠서 X가 소수인지 판별하는 문제 2
www.acmicpc.net
(7) 백준 1085번: 직사각형에서 탈출
https://www.acmicpc.net/problem/1085
1085번: 직사각형에서 탈출
한수는 지금 (x, y)에 있다. 직사각형은 각 변이 좌표축에 평행하고, 왼쪽 아래 꼭짓점은 (0, 0), 오른쪽 위 꼭짓점은 (w, h)에 있다. 직사각형의 경계선까지 가는 거리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
www.acmicpc.net
- 문제 설명
-한수는 지금 (x, y)에 있다. 직사각형은 각 변이 좌표축에 평행하고, 왼쪽 아래 꼭짓점은 (0, 0), 오른쪽 위 꼭짓점은 (w, h)에 있다. 직사각형의 경계선까지 가는 거리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입력과 출력
-입력: 첫째 줄에 정수 x(1 ≤ x ≤ w-1), y(1 ≤ y ≤ h-1), w, h(1 ≤ w, h ≤ 1,000)가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문제의 정답을 출력한다.
-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x, y, w, h, distanceX, distanceY, distanceMin;
scanf("%d %d %d %d", &x, &y, &w, &h);
distanceX = (x >= w - x ? w - x : x);
distanceY = (y >= h - y ? h - y : y);
distanceMin = (distanceY >= distanceX ? distanceX : distanceY);
printf("%d\n", distanceMin);
return 0;
}
- 결과
(8) 백준 3009번: 네 번째 점
https://www.acmicpc.net/problem/3009
3009번: 네 번째 점
세 점이 주어졌을 때, 축에 평행한 직사각형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네 번째 점을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 문제 설명
-세 점이 주어졌을 때, 축에 평행한 직사각형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네 번째 점을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입력과 출력
-입력: 세 점의 좌표가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진다. 좌표는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다.
-출력: 직사각형의 네 번째 점의 좌표를 출력한다.
-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x[4], y[4];
for (int i = 0; i < 3; i++)
scanf("%d %d", &x[i], &y[i]);
if (x[0] == x[1])
x[3] = x[2];
else if (x[0] == x[2])
x[3] = x[1];
else
x[3] = x[0];
if (y[0] == y[1])
y[3] = y[2];
else if (y[0] == y[2])
y[3] = y[1];
else
y[3] = y[0];
printf("%d %d\n", x[3], y[3]);
return 0;
}
- 결과
(9) 백준 4153번: 직각삼각형
https://www.acmicpc.net/problem/4153
4153번: 직각삼각형
입력은 여러개의 테스트케이스로 주어지며 마지막줄에는 0 0 0이 입력된다. 각 테스트케이스는 모두 30,000보다 작은 양의 정수로 주어지며, 각 입력은 변의 길이를 의미한다.
www.acmicpc.net
- 문제 설명
-과거 이집트인들은 각 변들의 길이가 3, 4, 5인 삼각형이 직각 삼각형인것을 알아냈다. 주어진 세변의 길이로 삼각형이 직각인지 아닌지 구분하시오.
- 입력과 출력
-입력: 입력은 여러개의 테스트케이스로 주어지며 마지막줄에는 0 0 0이 입력된다. 각 테스트케이스는 모두 30,000보다 작은 양의 정수로 주어지며, 각 입력은 변의 길이를 의미한다.
-출력: 각 입력에 대해 직각 삼각형이 맞다면 "right", 아니라면 "wrong"을 출력한다.
-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T1, T2, T3;
while (1) {
scanf("%d %d %d", &T1, &T2, &T3);
if (T1 == 0 && T2 == 0 && T3 == 0)
break;
T1 *= T1, T2 *= T2, T3 *= T3;
if (T1 + T2 == T3 || T1 + T3 == T2 || T2 + T3 == T1)
printf("right\n");
else
printf("wrong\n");
}
return 0;
}
- 결과
(10) 백준 3053번: 택시 기하학
https://www.acmicpc.net/problem/3053
3053번: 택시 기하학
첫째 줄에는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반지름이 R인 원의 넓이를, 둘째 줄에는 택시 기하학에서 반지름이 R인 원의 넓이를 출력한다. 정답과의 오차는 0.0001까지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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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19세기 독일 수학자 헤르만 민코프스키는 비유클리드 기하학 중 택시 기하학을 고안했다.
택시 기하학에서 두 점 T1(x1,y1), T2(x2,y2) 사이의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T1,T2) = |x1-x2| + |y1-y2|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정의는 유클리드 기하학에서의 정의와 같다.
따라서 택시 기하학에서 원의 정의는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원의 정의와 같다.
원: 평면 상의 어떤 점에서 거리가 일정한 점들의 집합
반지름 R이 주어졌을 때,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원의 넓이와, 택시 기하학에서 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입력과 출력
-입력: 첫째 줄에 반지름 R이 주어진다. R은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는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반지름이 R인 원의 넓이를, 둘째 줄에는 택시 기하학에서 반지름이 R인 원의 넓이를 출력한다. 정답과의 오차는 0.0001까지 허용한다.
-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 {
double R, resultU, resultT;
scanf("%lf", &R);
resultU = R * R * 3.14159265359; //유클리드 기하학
resultT = R * R * 2; //택시 기하학
printf("%lf\n%lf\n", resultU, resultT);
return 0;
}
- 결과
(11) 백준 1002번: 터렛
https://www.acmicpc.net/problem/1002
1002번: 터렛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www.acmicpc.net
- 문제 설명
-조규현과 백승환은 터렛에 근무하는 직원이다. 하지만 워낙 존재감이 없어서 인구수는 차지하지 않는다. 다음은 조규현과 백승환의 사진이다.
이석원은 조규현과 백승환에게 상대편 마린(류재명)의 위치를 계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조규현과 백승환은 각각 자신의 터렛 위치에서 현재 적까지의 거리를 계산했다.
조규현의 좌표 (x1, y1)와 백승환의 좌표 (x2, y2)가 주어지고, 조규현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1과 백승환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2가 주어졌을 때,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좌표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입력과 출력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다.
한 줄에 x1, y1, r1, x2, y2, r2가 주어진다. x1, y1, x2, y2는 -10,000보다 크거나 같고,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고, r1, r2는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math.h>
int main() {
int T, x1, x2, y1, y2, r1, r2;
double distance;
scanf("%d", &T);
for (int i = 0; i < T; i++) {
scanf("%d %d %d %d %d %d", &x1, &y1, &r1, &x2, &y2, &r2);
//두 원의 중심 사이 거리, sqrt는 제곱근 구하기, pow는 제곱
distance = sqrt(pow((double)(x1 - x2), 2) + pow((double)(y1 - y2), 2));
if (r1 + r2 < distance) //두 원이 만나지 않음
printf("0\n");
else if (abs(r1 - r2) > distance)
printf("0\n");
else if (distance == 0 && r1 == r2) //두 원이 일치
printf("-1\n");
else if (distance == r1 + r2) //두 원이 접하여 교점이 하나
printf("1\n");
else if (distance == abs(r1 - r2))
printf("1\n");
else
printf("2\n");
}
return 0;
}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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