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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유니티] 기초-뱀서라이크: 2D 오브젝트 만들기[01] 본문

유니티 프로젝트/뱀서라이크

[Unity/유니티] 기초-뱀서라이크: 2D 오브젝트 만들기[01]

JongHoon 2023. 3. 16. 22:16

개요

유니티 독학을 위해 아래 링크의 골드메탈님의 영상들을 보고 직접 따라 해보면서 진행 상황을 쓰고 배웠던 점을 요약한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YI4dbYwWP8JqZMC9iuUIW2 

 

📚유니티 기초 강좌

유니티 게임 개발을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한 기초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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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서라이크: 2D 오브젝트 만들기[01]

1. 프로젝트 시작하기

프로젝트 생성. 2D가 아닌 2D(URP)로 생성
프로젝트 생성 완료

  • 이번 프로젝트는 2D 템플릿이 아닌, 2D(URP)를 사용한다. URP는 Universal Render Pipeline의 약자로, 그래픽과 성능이 더 뛰어나고 최신 아티스트 툴을 지원한다고 한다. 자세한건 유니티 공식 블로그 글을 확인하면 될 것 같다.

2. 에셋 가져오기

에셋
패키지 파일

패키지 파일을 더블 클릭하거나, 드래그 앤 드랍하면 Import가 가능하다.
Import된 Undead Survivor 에셋의 모습
라이센스에 대해서 적힌 ReadMe 파일 내용에 따르면 에셋은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 Import가 완료되었으니 이제 플레이어를 만들 시간이다.

3. 오브젝트 만들기

플레이어로 사용할 Farmer 0를 위와 같이 변경한다.

  • Pixels Per Unit을 Scene의 네모 한칸에 맞춰 100에서 18로 변경했고, Filter Mode는 Point(no filter)로, Compression은 None으로 변경했다. 이후 스프라이트를 나누기 위해서 Sprite Mode를 Multiple로 바꾸었다.

이제 Sprite Editor에 들어가서 위와 같이 Slice한다
자른 스프라이트는 각각 이름을 변경해서 어떤 스프라이트인지 알 수 있게 한다
이름을 모두 붙여주었다
Stand 0 스프라이트로 Player를 만들자

  • Player 위에 있는 지구본 아이콘은 Global Light 2D 다. 어떤 컴포넌트들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쉽게 표시하기 위해 있다고 한다. 너무 크니까 줄이도록 하자.

3D 아이콘 줄이기


4. 컴포넌트 추가하기

Rigidbody 2D 추가
Gravity Scale을 0으로 만들자

  • 이번 강좌 목표는 뱀파이어 서바이벌 같은 게임을 만드는 것이므로, 중력의 영향을 받을 필요가 없으므로 0으로 한다.

Capsule Collider 2D 추가
Size를 스프라이트에 맞게 변경해준다.

  • 일단 이렇게 플레이어는 잠깐 마무리 짓고, 마지막으로 플레이어에게 그림자 스프라이트를 추가하도록 한다.

Props에 있는 Shadow 스프라이트. Farmer 0를 제외한 나머지는 다 작업이 되어있었다.
Player의 자식 오브젝트로 Shadow 추가
Y축을 내려준다.
Player의 Order in Layer 값 변경

  • 나는 영상과 달리 그림자가 위와 같이 처음부터 잘 나왔지만, 이후 작업을 위해서 그리고 값이 같은 경우 순서가 랜덤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Order In Layer 값도 변경했다. 사실 플레이어 무기나 이런거 고려하면 결국 바꾸긴 해야할 것이다.

플레이 테스트. 따로 스크립트 작업이 없어서 그냥 이렇게 있다.